본문 바로가기

[합주]/합주실 풍경

마이크 소리 잡는 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홍대도 강남도 아닌 종로 낙원상가에 위치한 최적의 밴드연습실 합주실 더사운즈스튜디오의 이야기꾼 더사운즈스튜디오지기입니다.


더사운즈스튜디오는 밴드연습실 합주실 대여 어쿠스틱 기타 레슨, 통기타 학원, 보컬 강습, 우쿨렐레 교육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믹서!


합주실을 이용하시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물건이 바로 이 믹서입니다. 하지만 이 믹서의 사용법을 몰라서 막막해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더사운즈스튜디오의 믹서입니다. Yamaha 믹서로서 총 12채널이 가능합니다. 믹서에서 마이크 소리를 뺄 때 유의하셔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가장 우측의 빨간색 단추가 올라가 있나요?

이 빨간색 버튼은 STEREO OUT과 연결되어 있는 것인데 보통 메인스피커들을 여기에 물려서 사용하게 됩니다. 믹서에서 소리가 빠지는 최종적인 볼륨이라고 할 수 있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올려 주어야 합니다!


둘, 각 채널이 잘 켜져 있나요?

메인 볼륨이 올라 갔다면 이제 각 채널이 잘 켜져 있고 볼륨은 잘 올려져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체크해야 할 부분은 3가지입니다.

-맨위 ON버튼이 노란색으로 켜져 있는지

-빨간색 ST버튼(이 버튼이 아까 이야기 한 STEREO OUT 채널과 물려 있는 것입니다.)이 눌러져 있는지

-그리고 채널 볼륨단추가 올라가 있는지


이렇게 세가지 입니다!


셋, GAIN이 적당히 올라가 있나요?

소리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GAIN과 VOLUME입니다. GAIN은 믹서에 소리가 들어갔을 때 믹서가 받아들이는 소리의 양이고, VOLUME은 그 입력된 소리를 출력했을 때의 크기를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GAIN이 무리하게 올라가는 경우 소리를 받아들이는 믹서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GAIN의 양은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굵게 표시된 부분에 다이얼을 맞추면 안정된 소리가 나옵니다. (합주실은 비교적 좁은 공간이기 때문에 GAIN의 양을 너무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넷, 3EQ는 적절하게 맞추어져 있나요?

3EQ는 쉽게 말하자면 그 소리의 높은소리, 중간솔, 낮은소리의 정도를 이야기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모두 중간에 맞추는 것이 좋고, 소리와 공간의 특성에 따라 세부적으로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악의 악기 구성, 보컬의 목소리 등에 따라서도 3EQ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섯, EFFECT는 어떻게 설정되어 있나요?

EFFECT라고 말하면 좀 생소할지 모르겠지만 쉽게 말해서 울림을 넣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울림에도 여러 종류가 있죠)

우선 번호 다이얼을 통해서 EFFECT를 쓸지 결정합니다. 여러 종류가 있는데 보통 1,2,3,4번 중에 하나를 하곤 합니다.

그리고 그 밑에 PARAMETER단추를 사용하여 1차적으로 그 이펙트의 정도를 조정합니다.


그리고 그 밑에서 EFFECT의 ON버튼이 노란색으로 들어와 있는지 그리고 그 볼륨이 적당히 올라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 채널의 EFFECT를 조절하여 채널별로 효과의 정도를 조절하면 됩니다. 즉 EFFECT는 3번에 걸쳐서 그 정도가 조절됩니다.


설명이 길었지만 결국 볼륨을 올리고, 스타일(저음, 중음, 고음)을 조절하고, 효과(EFFECT)를 넣으면 되는 것입니다!


더사운즈스튜디오는 음악을 원하는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070-8882-0517


010-3039-0605





사업자 정보 표시
킹덤스테이션 | 이대귀 | 서울시 종로구 낙원동 284-6 낙원악기상가 41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01-11-14967 | TEL : 070-8882-0517 | Mail : kingdomstation@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3-서울종로-0312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